티스토리 뷰

반응형

SWOT(스와트)분석이라는 말은 Strengths(강점),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협)의 약자이다.

SWOT 분석은 이 네 가지 요소를 파악하여 현재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미래의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으로 쓰인다.

 

 

강점(Strengths) : 우리(회사)가 가진 장점이나 유리한 점을 말한다. 예를 들어, '우리 제품의 품질이 좋다', '우리 팀이 잘 협업한다' 등에서 품질과 협업은 우리(회사)가 가진 강점이다.

약점(Weaknesses) : 반대로, 개선해야 할 부분이나 비교적 불리한 점을 뜻한다. '제품 가격이 경쟁력 없다', '마케팅 전략이 부족하다' 라고 한다면 가격과 마케팅이 약점이 되는 것이다.

기회(Opportunities) : 외부 환경에서 우리(회사)에게 주어진 또는 주어질 수 있는 기회로,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거나 신기술이 도입되는 등의 상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위협(Threats) : 마지막으로, 외부 환경에서 우리(회사)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요소를 살펴보는 것이다. 정부의 규제강화나 경쟁사의 신제품 등이 그에 해당될 수 있다.

 

SWOT 분석표를 만드는 이유는 우리(회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주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명확하게 파악함으로써 현재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점을 강화하고, 어떤 점을 보완하며, 어떤 기회를 잡고, 어떤 위협을 피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된다.

 

글로벌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인 넷플릭스는 SWOT 분석을 통해 자사의 강점과 기회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업 전략을 세워 크게 성공한 사례로 꼽힌다.

넷플릭스는 초기 DVD 대여 서비스에서 스트리밍 서비스로 사업 모델을 변화시키면서, 큰 데이터 베이스와 고객 행동 분석 능력을 강점으로 삼았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추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외부 환경에서는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인터넷 환경의 발전이 큰 기회로 작용했다. 반면, 고정비용이 크고, 저작권 문제, 지역에 따른 콘텐츠 제한 등의 약점도 있었다. 경쟁사의 출현, 저작권료 인상, 국가별 규제 강화 등의 외부 위협도 있었으나 이러한 상황들을 SWOT 분석을 바탕으로 넷플릭스 자체 콘텐츠 제작에 힘을 실어, 약점과 위협을 극복하고 강점과 기회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세우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넷플릭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었다.

 

SWOT 분석표가 필요한 상황은 다양하다.

새로운 사업 또는 제품을 출시할 때, 기존 사업(제품)의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할 때, 사업 환경이 크게 변화할 때 등에 SWOT 분석을 활용하면 좋다. 매번 상황이 변하면서 강점, 약점, 기회, 위협도 바뀌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SWOT 분석을 다시 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혹 관련해서 문서양식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 받자.

유료이나 유용한 문서가 많이 있다.

 

SWOT분석 문서양식 다운받기

반응형